-
분산투자를 위한 ETF 활용ETF 투자전략 2023. 8. 2. 23:18반응형
주식투자에서 수익을 올리는 방법보다 중요한 것이 손실을 줄이는 방법이다. 손실을 줄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첫 번째인 분산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보자.
1. 손실과 변동성 최소화
우리는 투자를 할 때 수익에 많은 집중을 한다. 왜냐하면 빠르게 수익을 얻어 부작가 되고 싶기 때문이다. 그러나 누군가 수익을 얻으면 누군가는 손실을 얻는다. 그러나 제로섬이 아니다. 수익과 손실은 비대칭이고, 아무리 수익을 200%로 올렸다지만 -50% 손실을 입으면 본전으로 돌아온다. 이러한 수익률이 몇 번 반복되면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이 불안한 투자를 계속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에서 첫 번째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 손실과 변동성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즉 역설적으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손실과 변동성을 줄이면 된다. 왜냐하면 수익은 복리로 불어나기 때문이다.
2. 분산투자를 위한 ETF
우리가 주식투자를 할 때 종목선정시 어떤 기준으로 고를까? 기업의 내재가치를 나타내는 PER, PBR 일수도 있고, 성장성을 나타내는 모멘텀이나, 긴급 속보와 엠바고 기사들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요소들은 불명확하다. 이 기준들은 투자자들이 지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매수 포지션이 될 수도 있고 매도 포지션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런 투자자들의 성향에 따라 발생한 수익 실현 역시 불명확한 결과이다. 왜냐하면 시장은 비 이성적으로 흘러가기 때문이다. 어떤 주식이 상승하고 하락할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시장에서 우리가 투자 승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분산투자이다. 분산투자 포트폴리오는 여러 종목에 분산하여 매수를 하면 그 집합의 평균 수익을 얻으면서 위험은 분산되어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주식투자를 꽤 오래 해본 사람들은 시장지수를 이기는 알파 수익을 얻기가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개별 주식의 분석 능력이나 전문 지식이 거의 없다. 게다가 내가 알고 있는 전문 지식도 시장에서는 먹히지 않는다. 그래서 ETF를 이용해서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ETF상품 1개를 매수하면 적어도 20~30개 종목에 분산투자를 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반응형'ETF 투자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동성 최소 ETF 활용 전략 (0) 2023.08.08 국내 및 해외 ETF 투자 상품 (0) 2023.08.06 ETF를 활용한 서로 다른 자산의 혼합 전략 (0) 2023.08.03 ETF 단점 및 유의점 (0) 2023.08.01 ETF 란 (0) 2023.07.31